마케팅스터디

온라인 교육 사업을 시작할 때 필요한 5단계

일하는혀니 2023. 10. 18.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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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교육 분야에서 디지털 시대는 지식을 습득하고 전파하고 소비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전통적인 교육 모델은 기술과의 통합을 통해 강화되었고 경우에 따라서는 사라지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 또는 전 세계 어느 지역에서 교육 회사를 운영하든 디지털 시대에 적응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교육 비즈니스가 디지털 시대에 적응하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고 더 나아가 온라인 교육 사업을 시작할 때의 단계별 가이드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교육 사업 패러다임의 변환

디지털 시대는 교육을 인식하고 전달하는 방식에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왔습니다. 학습은 더 이상 물리적 교실과 교재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이제 학습자는 지리적 경계를 초월한 강력한 도구와 리소스,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시대는 학습 방식의 지평을 넓혔습니다. 전통적인 강의실 기반 교육부터 온라인 코스나 몰입형 경험에 이르기까지 학습자는 이제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개개인의 학습 스타일과 선호도를 충족하게 되었습니다.

 

교육 사업 전략 수립하기

온라인 교육 사업 전략을 수립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타겟하는 학습자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학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과 함께 동기나 고충을 파악하는 것이 그 시작입니다. 초중고 학생이든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이든 누구를 대상으로 하든 그에 맞게 접근 방식을 맞춤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날의 온라인 교육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학습 관리 시스템입니다. 흔히 LMS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교육 코스를 생성할 수 있고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 상태를 체크하고 평가할 수 있게 합니다. 온라인 교육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LMS는 필수입니다. 학습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사용자 친화적인 LMS 솔루션을 찾아보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개발을 하려고 한다면 비용도 많이 들고 개발 과정에서 수많은 시행착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비즈니스의 규모를 갖추기 전까지는 이미 개발된 플랫폼에 사용료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은 전략입니다.

 

교육 몰입도를 높이는 방법

온라인 교육 사업에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의 몰입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오프라인 교육과 다르게 온라인은 학습자를 방해할 수 있는 요소가 지나치게 많습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개인화된 교육 콘텐츠와 수강 코스 제안입니다. 또한 LMS 플랫폼의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개별 학습자의 진도, 선호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에서도 최근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활용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학습자의 시선을 끌고 직접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대화형 콘텐츠는 학습자의 주의를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이해도와 유지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을 고려한 교육 플랫폼과 콘텐츠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 모바일 친화적이고 다양한 장치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자의 나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모바일 기기를 기반으로 학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바일 학습을 통해 학습자는 이동 중에도 콘텐츠에 액세스하고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모바일 환경 고려는 이제 필수입니다.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

온라인 교육 사업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커뮤니케이션입니다.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 구축이 필요합니다. 실시간으로 질의응답이 가능하고 서로 이야기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열린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공동체 의식과 지원 의식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지속적으로 학습자의 진척 상황을 체크해주는 것입니다. 퀴즈나 과제를 꾸준히 제공하여 학습자의 진도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 비즈니스 시작을 위한 5단계 가이드

온라인 교육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것이 처음에는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간단한 단계별 가이드입니다.

 

1. 틈새시장 확인 및 학습자 정의하기 틈새시장과 학습자를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합시다. 어떤 주제나 기술을 가르칠지, 이상적인 학습자는 누구인지 결정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2. 높은 퀄리티의 교육 콘텐츠 제작하기 타겟 학습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매력적이고 유익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동영상 강의나 퀴즈, 과제 등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이고 매력적인 학습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 고품질 제작에 투자하세요.

 

3. 학습 관리 시스템 선택하기 온라인 코스를 호스팅할 적합한 LMS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LMS는 필요한 기능을 만족하면서도 적당한 가격과 적합한 고객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4. 마케팅하기 아무리 좋은 교육 콘텐츠와 플랫폼이 있어도 알리지 못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온라인 교육을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개발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타겟 학습자가 모인 커뮤니티를 공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비용 고효율을 달성할 수 있는 좋은 마케팅 채널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5. 실시간 답변 및 피드백 제공하기 초기에 시작하는 온라인 교육 사업자는 고객 서비스가 가장 중요합니다. 학습자의 문의나 겪고 있는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수한 고객 지원으로 좋은 평판을 쌓으면 긍정적인 입소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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