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적어도 하나의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영역에서 소셜 미디어의 매력은 비주얼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한 소셜 미디어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영역 이해하기
소셜 미디어라는 용어는 인스타그램, 틱톡 등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유튜브나 카카오톡 등과 같은 플랫폼도 포함이 될 뿐만 아니라 심지어 링크드인과 같은 서비스도 SNS에 포함이 됩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잠재력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각 플랫폼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모두 주요 타겟층이 있습니다. 틱톡은 10대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반면 링크드인은 직장인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별로 이러한 뉘앙스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콘텐츠 제작뿐만 아니라 타겟 고객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할 플랫폼을 결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달 범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수립하기
각 채널의 고유한 특성과 최적의 전략을 검토하여 마케팅 기법을 맞춤화함으로써 타겟하는 고객 세그먼트의 공감을 얻고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단계는 기업이나 브랜드의 목표를 반영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의 목소리와 가치에 부합하는 전략입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고객과의 접점에서 일관성을 유지하여 사용자에게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뿐만 아니라 비주얼적인 부분과 텍스트까지도 브랜드가 추구하는 바를 반영해야 합니다.
참여도를 높이는 콘텐츠의 힘
최근에는 숏폼 형태의 콘텐츠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틱톡 등을 필두로 하여 짧게 시선을 끌 수 있는 영상 콘텐츠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숏폼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눈길을 끌기 위한 목적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기업이나 브랜드 관점에서 SNS 마케팅의 핵심은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유도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진심으로 공감하는 콘텐츠의 힘
SNS에서는 온갖 게시물이 넘쳐납니다. 이렇게 많은 게시물이 있을수록 진정성이 있는 콘텐츠는 돋보이기 마련입니다. 사용자는 진정성 있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에 더 많이 참여합니다. 실제 기업이나 브랜드의 스토리를 공유하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보여주며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브랜드는 잠재 고객과 더 강력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팬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이유
아이돌이나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소셜 미디어에서는 팬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브랜드의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커뮤니티를 구축한다는 마인드를 기반으로 SNS를 활용하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쉽게는 고객들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블로그 형태로 정리해두거나 고객의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를 인스타그램의 하이라이트 형태로 남겨두는 것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진짜 소통입니다. SNS를 찾아오는 잠재 고객을 위해 소통하는 것은 기본이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기
인플루언서와 처음부터 협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비용이나 규모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이 오히려 참여도가 높고 전환율도 잘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는 틈새시장을 더 잘 파악하고 참여도가 높으며 추천을 신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팔로워들이 곧 마케팅 캠페인의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재적 리스크에 대해 이해하기
SNS 마케팅은 장점이 많지만 리스크도 그만큼 큰 편입니다. 특히 다른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할 때는 더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칫 상대방의 리스크가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올리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일지어도 민감한 부분이 포함되어있거나 혹시나 이슈가 될 수 있을 것 같은 내용이 섞여있다면 그런 콘텐츠는 발행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정적인 피드백은 빠르게 확산되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확산은 브랜드 평판을 훼손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정보의 중요성 이해하기
SNS를 활용해서 다양한 이벤트를 하다보면 많은 사람들의 개인정보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데이터 보호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항상 데이터 처리와 관련해서는 엄격한 보안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정보를 다루는 과정에서 사람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투명하게 그 과정을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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