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스터디

매출을 2배 높이는 콘텐츠 속 제품 배치 방법

일하는혀니 2023. 10. 15.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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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배치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진열하는 것도 포함이 되지만 그 부분만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에서 언뜻 제품을 보여주는 것도 제품 배치 마케팅 전략의 하나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 매체에서 제품 배치를 전략적으로 실행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품 배치가 왜 중요한 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쉽게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콘텐츠 속에 제품을 보여주기

제품 배치는 단순한 진열이 아닙니다. 제품을 내러티브에 매끄럽게 엮어내는 예술입니다. 방해가 될 수 있는 광고와 달리 제품 배치는 콘텐츠 안에 제품을 배치하여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합니다. 이러한 미묘한 통합은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자연스러운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인기 있는 드라마나 영화에 제품을 배치함으로써 브랜드는 기존 시청자 풀을 활용하여 그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순간에 브랜드나 제품을 배치하면 브랜드 회상력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제품을 현명하게 배치한다면 영화나 드라마 등 해당 장면에서 느낀 감정과 연결되어 관객의 기억 속에 제품을 각인시킵니다. 그리고 콘텐츠 내에서 제품이 자연스럽게 사용되면 진정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등장인물이 특정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특정 자동차 모델을 운전하는 모습은 같은 제품에 대한 독립적인 광고를 보는 것보다 더 진정성 있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진정성은 시청자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유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제품 배치 효과 알아보기

제품 배치를 통해 브랜드는 원하는 고객과 공감할 수 있는 미디어를 선택하여 특정 인구 통계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급 명품 브랜드는 인기 있는 드라마에 제품을 배치하여 구매력이 있는 시청자에게 노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광고 차단 프로그램이 있고 광고를 건너뛸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기존 광고 방식으로는 고객에게 도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콘텐츠 자체에 삽입되는 제품 배치는 이러한 장애물을 우회하여 브랜드 메시지가 노출되고 흡수되도록 합니다. 또한 제품 배치는 다양한 마케팅 및 프로모션의 기회로 이어집니다. 브랜드는 콘텐츠와 연계된 보완적인 캠페인, 상품 또는 기간 한정 혜택을 만들어 인기 미디어에 노출되는 것을 활용하여 도달 범위를 더욱 확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디어 콘텐츠는 수년에 걸쳐 반복적으로 시청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이러한 콘텐츠에 제품을 배치하면 브랜드에 추가 비용 없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복적으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제품 배치와 소비자 심리

제품 배치에서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표면적인 목표는 제품을 강조하는 것이지만 근본적인 동기는 시청자의 특정 감정이나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전략적 배치를 통해 전달되는 잠재의식적 메시지는 브랜드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감정적인 연결은 직접적인 광고보다 더 강력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제품 배치 효과

오프라인 영역에서 제품 배치는 또 다른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편의점을 예로 들면, 디자인과 제품 배치는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고 고객의 쇼핑 경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유제품이나 기본 식료품과 같이 일상적인 필요를 충족하는 주요 품목은 일반적으로 안쪽 깊숙이 배치되어 고객이 통로를 탐색하고 다른 제품을 발견하도록 유도합니다.

 

리테일 영역에서 스토리텔링의 기술

리테일 영역에서는 소비자에게 보여지는 외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물리적 공간에서 전달하는 스토리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모든 진열대와 디스플레이는 스토리를 전달합니다. 단순히 제품을 전략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일부가 될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이 제품 배열에 스토리나 라이프스타일을 시각화할 수 있으면 브랜드의 비전에 몰입하고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쇼핑 경험이 단순한 거래가 아니라 자신이 속한 이야기로 만들어집니다. 아마 이러한 이야기는 바로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처 매장에 들러서 마케터의 의도를 고민해본면 조금씩 그 숨겨진 노력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제품 배치의 트렌드와 혁신

제품을 배치하고 진열하는 것은 고정된 방식이나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과 트렌드에 따라 진화합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기술은 이 영역의 판도를 빠르게 바꾸고 있습니다. 안경을 구매하기 전에 가상으로 안경을 써보거나 집에 소파가 어울리는 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는 기술은 이제 우리의 일상에서 익숙합니다. 이러한 몰입형 경험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의 간극을 좁히며 리테일 환경을 재편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디지털 혁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이 고객과 더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며 제품 배치와 진열 경험을 선도적으로 이끌어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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